@TipU 집단지성(?) 큐레이션

그동안 보팅봇 서비스를 하던 @tipu에서 전략을 재미나게 바꿨습니다.

누구나 큐레이션 리더보드에 지명을 받게되면 합류 할 수 있는 방식으로 리더보드에 오른 큐레이터들은 @tipu curate 댓글 명령어를 통해 해당 포스팅에 팁유 계정으로부터 무료로 보팅을 쏠 수 있습니다. (지명 명령어는 @tipu nominate)

그리하여 향후 팁유의 주 수익원은 큐레이션 보상이 될 예정으로 해당 큐레이션 활동을 대신해줄 리더보드 멤버들에게는 차등 점수가 부여되고 자신이 만약 팁유계정에 임대까지해둔 상황이라면 리더보드 점수에 따라 큐레이션 보상을 더 많이 가져갈 수 있을 모양입니다.

(팁유 계정에서 올라온 설명글을 읽어보니 1sp만 임대해도 리더보드 점수가 높으면 스파를 더 높게 임대해둔 임대자들 보다도 더 많은 큐레이션 보상을 가져갈 수 있다고 합니다.)

리더보드에는 점수대별 레벨이 존재하여 점수를 모아 레벨이 오르게 되면 팁유 보팅을 더 크게 더 자주 쏠 수 있게 되어지며 다른 유저들 지명(nominate)도 더 많이 할 수 있게 되어지는 것 같습니다. 저는 레벨 1이고 하루 3번의 보팅을 쏠 수 있어 다음과 같은 글에 쏘아봤습니다. (270만 스파 계정에서 대략 1%정도 쏘아지고 있습니다.)

AE17BC5C-AAD1-4387-9EE4-6BA5B86E7151.jpeg
<Source Link>

이번 팁유의 변화가 매우 흥미롭습니다. 금번 하드포크 이후 #newsteem 이 생태계에 많은 것들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료 보팅봇이 매뉴얼 큐레이션으로 전향하고 있는 지금 다른 보팅봇들도 팁유의 방식을 따라오게 될지 궁금해지네요. ^^

2019.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