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션 수익에 대하여
하드포크 21&22 이후 이래저래 직접 시험을 통해 파악해 본 결과 스팀파워 홀더들은 큐레이션만을 통해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 글은 큐레이팅 수익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먼저, 위의 캡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몇가지 간단히 설명 후 넘어가겠습니다.
- Payout in : 보상까지 남은 시간
- Voted after : 글이 작성되고부터 언제 보팅했나
- Weight : 보팅 비중 (풀봇 100%)
- Amount : 보팅 금액 (스팀달러 환산 가치 기준)
- Eff. : 효율성 (50%이면 저자 50 큐레이터 50 기준 본전)
- Reward SP : 큐레이션 보상의 자기 몫
위의 글들의 보팅 목록에는 5분뒤 자동 보팅을 설정해둔 저자들도 있지만 5분이 훨씬 지난 글들에 수동 보팅을 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5분이 되기전에 보팅 된 금액은 5분이 되기까지 남은 잔여 시간에 비례하여 리워드풀로 환원되고 차액만 보상으로 주어짐)
여기서 중요한 것은 효율성인데 50%이면 내가 보팅한 금액의 50%를 가져가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현 저자/큐레이터 보상이 50:50임을 감안할 때 본전이라 할 수 있죠. 그러므로 50%보다 아래에 있다면 그 특정 글에 보팅을 하고 50:50 조건임에도 그 보다 적은 보상을 가져가게 되며 50%보다 위에 있다면 그 반대가 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좋은 글을 내가 먼저 발굴해 남보다 먼저 보팅하고 리스팀으로 그 글을 남들도 볼 수 있게 홍보까지하여 남들도 그 글에 보팅을하게 되면 내 큐레이션 보상을 최대화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위의 캡처에서 맨위의 수동으로 15% 보팅을 해둔 샘플을 가지고 간단한 계산을 해보도록하죠. (계산을 위한 현 스팀의 스달 가격은 대략 $0.2 스달입니다.)
- 글이 작성되고 11분 18초가 지나 15% 보팅을 통해 $0.32 스팀달러 가치의 보팅을 했었습니다.
- $0.32 스달은 대략 1.6스팀입니다.
- 1.6스팀 가치의 보팅을 시전 후 50:50 저자/큐레이션 룰에서 내 몫의 본전은 0.8스팀일껍니다.
- 그러나 큐레이션을 통한 최종 내 몫은 3.154 스팀
- 3.154 나누기 내 전체 보팅액 $0.32(대략 1.6스팀)은 대략 200%의 효율성
- 저자/큐레이터 50:50 보상 기준에서 0.8스팀이 본전 기대값이였다면 최종 보상 3.154스팀은 무려 4배나 더 높은 수익입니다.
이 것은 자신이 쓴 글에 자신만 Self 보팅을 했을 때 얻어갈 수익을 크게 상회하는 것이며 보팅봇에 임대하는 것보다도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확실히 금번 하드포크 21&22 이후 판도가 크게 바뀌었습니다. 스팀파워 홀더들이 글을 꼭 쓰거나 보팅봇에 임대 해야만 수익을 챙길 수 있었던 과거는 지나가고 있습니다.
스팀파워 홀더들은 단순히 보상을 노리고 의미없는 글을 계속해서 작성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의미없는 글이 줄어들고 큐레이션 보상은 늘고 있어 좋은 글엔 보팅이 몰릴 예정이고 좋은 글을 내가 먼저 발굴해 보팅을 해두고 리스팀을 통해 홍보해나간다면 좋은 수익을 올릴 것 같습니다.
좋은 글을 작성하는 저자들은 표면적 저자 보상이 줄었음에도 실질 보상은 크게 늘어날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 또 그 좋은 글은 후발 큐레이터들에게도 기회를 제공해줄껍니다. 좋은 글엔 표가 더 몰릴테니까요.
그럼 저는 또 좋은 글 찾아 큐레이팅 나서렵니다.
2019.09.14
Comments